[요양병원 ①] 재활 요양 전문병원, 보바스기념병원

2022.08.02 09:38

 

재활과 요양이 융합된 의료서비스로 평소 대기 환자가 400~500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보바스기념병원이 개원 20주년을 맞았다.

 

2002년 개원한 보바스기념병원(병원장 나해리)은 뇌성마비와 뇌졸중 같은 뇌신경계 손상 환자의 재활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보바스 부부’의 정신을 기려 설립한 병원이다. ‘보바스 재활치료’를 비롯한 의료서비스로 재활과 요양이 융합된 새로운 롤 모델로 거론되어 왔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보건의료 산업으로부터 그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핵심 진료과인 신경과, 재활의학과를 중심으로 뇌건강센터, 재활의학센터, 건강증진센터, 호스피스 완화센터를 비롯하여 외국인 환자를 위한 국제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의료서비스 수준과 환자안전을 평가하는 의료기관인증평가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3주기 인증을 받았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적정성평가에서는 평가가 시작된 2008년부터 계속 1등급으로 선정되는 등 재활에 특화된 요양병원으로서 혁신적 진료시스템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보바스기념병원은 영국 보바스재단으로부터 병원명 사용을 인증받아 2002년 5월 10일 개원했다.

 

환자가 감동하는 병원, 직원이 행복한 병원,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병원을 핵심가치로 내걸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뇌졸중, 뇌성마비 등과 같은 뇌신경계의 이상을 가진 환자에 대한 재활치료와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온하게 맞이하도록 환자와 가족을 신체적, 사회적으로 도우며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기 위한 호스피스 완화의료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나해리 병원장은 “환자와 보호자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바스의 가치를 한단계 더 높이도록 노력하겠다” 며 “환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검토하고, 환자중심의 의료체계를 구축하여 환자가 감동하는 병원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보바스기념병원, 보바스어린이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의료재단은 회복기 재활에 특화된 하남 새병원을 준비 중에 있다. 권순용 신설병원운영모델추진단장을 중심으로 진행중인 하남 보바스병원은 금년 7월 착공하여 24년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재활 환자 맞춤형 설계와 환자 운동 환경 개선 및 자연 치유환경을 최대한 조성 할 예정이다. 소아 재활 병동을 포함하여 약 240병상으로 진행중인 하남 보바스병원은 보바스기념병원이 20년간 운영하며 얻은 임상경험과 뛰어난 진료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만큼 큰 기대를 받고 있다.

 

데일리케이 김규민 기자 news@dailyk.co.kr

김규민 기자 dailyk@kakao.com
Copyright @한국시니어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한국시니어신문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충민로 66, 티-8015호 등록번호: 서울,아54193 | 등록일 : 2022-03-17 | 발행·편집인 : 김규민 | 전화번호 : 02-566-0922 Copyright @한국시니어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