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세대 간 소통으로 기업에 새 활력 불어넣다

2024.05.28 10:48

 

[한국시니어신문] 시니어들이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으로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와 역할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시니어인턴십은 베테랑 인력의 역량을 활용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니어인턴십을 통해 기업은 오랜 경력에서 우러나온 통찰과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다.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조직에 혁신의 씨앗을 심어주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나아가 시니어-청년 세대 간 소통과 협업을 활성화함으로써 다양성과 포용성에 기반한 기업문화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멘토링과 역멘토링 등 세대 간 지식공유 활동은 시니어인턴십의 대표적인 사례다. 청년 직원은 선배 세대로부터 살아있는 업무 노하우와 라이프 스킬을 전수받을 수 있다. 반대로 시니어 인턴은 청년들로부터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익히며 역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러한 쌍방향 교류는 연령 다양성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시너지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된다.

 

한편 시니어인턴십은 개인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를 맞아 은퇴 후 인생 2막을 고민하는 시니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에게 시니어인턴십은 사회참여를 지속하고 제2의 커리어를 설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된다. 노년기의 활발한 사회활동은 삶의 질을 제고하고 건강한 노후를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시니어인턴십은 기업 경쟁력 제고와 청년-시니어 세대 간 공감대 형성, 개인의 노후설계 등 다방면에서 순기능을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 기업과 사회가 시니어 인력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적극 활용하는 지혜가 더욱 요구된다. 시니어와 청년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미래, 시니어인턴십이 그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시니어인턴십 프로그램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노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활동 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시니어인턴십 프로그램은 60세 이상의 고령자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웹사이트는 정보공개, 사업, 알림, 자료, 참여, 소개 등 주요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방문자들은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개발원이 진행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노인일자리및사회활동지원사업, 교육사업, 연구사업, 정보시스템운영 등이 있으며, 각종 연구자료와 사업관련 자료도 제공한다.

 

노인일자리및사회활동지원사업에는 공익활동 및 사회서비스형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으며, 고령자 친화기업 프로그램부터 시장형 사업단과 취업알선형까지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시니어인턴십 프로그램은 관련 페이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시니어인턴십 사업은 60세 이상자의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인건비를 지원하여 고용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사업의 참여대상은 4대보험 가입사업장 중 근로자 보호 규정을 준수하는 기업과 실제로 60세 이상자인 경우에 해당된다. 지원 내용에는 참여기업에 대한 지원금, 채용 지원금뿐만 아니라 세대 통합형 및 장기 취업 유지형 등의 다양한 혜택이 포함되며, 수행기관에 대한 위탁운영비도 제공된다.

 

[한국시니어신문 김규민 기자] kyumin0213@gmail.com

김규민 기자 kyumin0213@gmail.com
Copyright @한국시니어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한국시니어신문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충민로 66, 티-8015호 등록번호: 서울,아54193 | 등록일 : 2022-03-17 | 발행·편집인 : 김규민 | 전화번호 : 02-566-0922 Copyright @한국시니어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